❓ JAVA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객체지향 프로래밍 언어를 말합니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순차적 실행이 아닌 객체와 객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동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 JAVA의 특징은?
1. JVM(자바 가상 머신) 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운영체제에 독립적입니다.
2. 가비지 콜렉터를 통한 메모리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3. 멀티 스레드를 지원합니다.
4. 상속, 추상화, 캡슐화, 다형성의 특징을 가집니다.
❓ OOP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상속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자식 클래스에서도 사용해줄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 추상화
객체들의 공통된 특징(데이터 및 기능)을 뽑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 캡슐화
객체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목적을 위해 데이터와 기능을 묶는 것을 말합니다.
- 다형성
하나의 객체가 여러가지 타입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하나의 기능을 다양하게 사용 가능)
❓ 클래스(Class)와 인스턴스(Instance), 객체(Object)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객체는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할 대상이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설계도가 클래스입니다.
이 설계도에 따라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된 실체를 인스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생성자(Constructor)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클래스와 같은 이름의 메소드로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메소드를 말합니다.
❓ static과 final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static
클래스가 로딩될 때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데 처음 설정된 메모리 공간이 변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즉, 인스턴스 생성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데이터들을 관리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inal
한 번 초기화되면 그 이후에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한 번만 할당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힙 메모리 관리를 위해 참조되고 있지 않는 객체들을 메모리에서 삭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힙 영역은 객체가 저장되고, 스택 영역은 이를 가르키는 주소값이 저장됩니다.
이때 힙 영역에서 자신을 가르키는 주소값이 없으면 참조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삭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 프로세스(Process)와 스레드(Thread)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프로세스
실행 중인 프로그램으로 자원(resource)와 스레드로 구성됩니다.
- 스레드
프로세스 내에서 실제 작업을 수행하는 단위를 말합니다.
- 멀티 스레드
두 가지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교착상태(Deadlock =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프로세스가 수행할 수 없는 어떤 특정 시간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에
빠지거나 동기화(synchronized = 하나의 자원을 여러 태스크가 사용하려고 할 때,
한 시점에서 하나의 태스크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 멀티 프로세스(Multi-process)와 멀티 스레드(Multi-thread)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멀티 프로세스
하나의 프로세스가 죽어도 다른 프로세스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리소스 공유) 장점이 있으나
멀티 스레드보다 많은 메모리 공간과 시간을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멀티 스레드
멀티 스레드보다 적은 공간 및 시간을 차지하는 장점이 있으나
교착 상태에 빠지거나 동기화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 멀티 스레드(Multi-thread)는 어떻게 구현하나요?
- Thread 클래스 상속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는 경우 상속받은 클래스 자체를 스레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일 상속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Runnable 인터페이스 상속
해당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해서 Thread 생성자에 argument로 넘겨줘야 합니다.
그리고 run() 메소드를 호출하면 Runnable 인터페이스에서 구현한 run() 메소드가 호출되므로
따로 오버라이딩하지 않아도 되고 다중 상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교착상태(데드락 = Deadlock)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서로 자원을 기다리면서 무한히 기다리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 데드락의 4가지 필요 조건
1. 상호 배제(Multual Exclusin)
한 자원에 대한 여러 프로세스의 동시 접근은 불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2. 점유와 대기(Hold And Wait)
하나의 자원을 소유한 상태에서 다른 자원에 대한 접근 권한은 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3. 비선점(Nonpreemptive)
다른 프로세스에서 자원을 사용하는 동안 자원을 강제로 가져올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4. 환형 대기(Circle wait)
각 프로세스가 다음 프로세스가 요구하는 자원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 데드락 해결 방법
1. 예방(Preventation)
교착 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2. 회피(Avoidance)
교착 상태를 피하는 것을 말합니다.
3. 탐지(Detection)
교착 상태가 발생하면 탐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4. 복구(Recovery)
프로세스 중지, 자원 선점하는 것을 말합니다.
❓ 동기화(Synchronized)와 비동기화(Asynchronous)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동기화
하나의 자원을 여러 태스크가 사용하려고 할 때 한 시점에서 하나의 태스크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작업은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다음 작업은 이전 작업의 완료를 기다린다는 뜻)
- 비동기화
한 작업이 시작되면 다른 작업이 완료되지 않아도 기다리지 않고 다음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ex) UI 이벤트 처리, 파일 다운로드
❓ 추상 클래스(abstract) 및 인터페이스(interface)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추상 클래스
부분적으로 완성된 미완성 설계도에 비유할 수 있으며 하나 이상의 추상 메소드를 가진 클래스를 말합니다.
- 인터페이스
구현된 것은 아무것도 없는 밑그림만 그려진 기본 설계도라고 할 수 있으며
추상 클래스보다 추상화 정도가 높은 상태를 정의할 때 사용하며
오직 상수와 추상 메소드만을 선언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 공통점
1) 선언만 있고 구현 내용이 없습니다.
2) New 연산자로 새로운 인스턴스 생성이 불가능합니다.
3)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위 클래스에서 확장 및 구현을 해야합니다.
- 차이점
추상 클래스는 일반 메소드 선언을 사용하고 다중 상속이 불가능합니다.
인터페이스는 메소드 선언만 가능하고 클래스가 아니기 때문에 다중 상속이 가능합니다.
❓ 오버로딩(Overloading) 및 오버라이딩(Overriding)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오버로딩
같은 클래스 내에서 메소드 이름은 같지만 매개변수의 개수나 데이터 형식을 다르게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 오버라이딩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으로
매개변수의 개수나 데이터 형식이 같아야하는 것을 말합니다.
❓ DAO(Data Access Object)와 DTO(Ddata Transfer Object)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DAO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한 객체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을 하기 위한 로직과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 DTO
각 계층간의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JavaBean을 말합니다.
이때 VO는 비슷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읽기 전용으로 한 번 생성된 후에는 내부 상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자바 컴파일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1. 컴파일러가 javac 명령어를 통해 소스 코드(.java)를 자바 바이트 코드(.class)로 변환합니다.
2. JVM이 그 바이트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 스크립트 언어와 컴파일 언어의 차이점을 설명해주세요.
- 스크립트 언어
실행될 때 바로 해석되며 코드 수정 후 실행할 때마다 결과가 바뀝니다.
ex) JavaScript, Python, Ruby
- 컴파일 언어
한 번 컴파일한 후 코드 수정 후 다시 컴파일하기 전까지 결과가 동일합니다.
ex) Java, C, C++, C#
❓ 접근 제한자(Access Modifier)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변수 또는 메소드의 접근 범위를 설정해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 public : 접근 제한이 없습니다.
- protected :같은 패키지 내에서, 다른 패키지의 자손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 default :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 private :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 자바의 데이터 타입인 원시 타입(Primitive Type)과 참조 타입(Reference Type)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원시 타입 : 변수에 값 자체를 저장합니다.
ex) int, float, double, long, char, byte, short, boolean
- 참조 타입 : 메모리상에 객체가 있는 위치를 저장합니다.
ex) 배열 타입, 인터페이스 타입, 열거 타입, 클래스 타입
❓ Call by value(값에 의한 호출)과 Call by reference(참조에 의한 호출)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Call by value
인자로 받은 값을 복사하여 처리합니다.
복사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원본값이 변경되지 않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복사를 하기 때문에 메모리의 사용량이 늘어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Call by reference
인자로 받은 값의 주소를 참조하여 전달합니다.
복사를 하지 않고 직접 참조하기 때문에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직접 참조를 하기 때문에 원본값의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제네릭(Generic) 람다식(Lambda) , 스트림(Stream)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제네릭
클래스, 메서드,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때 타입을 파라미터화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컴파일 시점에 오류를 잡을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Box<T> {
private T value;
public void setValue(T value) {
this.value = value;
}
public T getValue() {
return value;
}
}
- 람다식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기능으로 익명 함수를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함수형 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램을 수학적인 함수의 조합으로 바라보고
불변성과 순수 함수를 강조하는 것을 뜻합니다.
new Thread(() -> {
for (int i = 0; i < 10; i++) {
System.out.println(i);
}
}).start();
- 스트림
데이터를 다루는데 사용되는 시퀀스로 컬렉션과 배열 등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유용합니다.
List<String> myList = Arrays.asList("Java", "Python", "C++", "JavaScript");
// 문자열의 길이가 4 이상인 요소를 출력
myList.stream()
.filter(s -> s.length() >= 4)
.forEach(System.out::println);
→ 이는 모두 Java 8버전에서 도입된 주요 기능들 입니다.
❓ Error와 Exception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Error
실행 중 일어날 수 있는 치명적인 오류로 발생하면 프로그램은 비정상으로 종료가 됩니다.
- Exception
Error보다 경미한 오류로 try-catch를 이용해 프로그램의 비정상적인 종료를 막을 수 있습니다.
❓ RuntimeException과 Exception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RuntimeException(Unchecked Exception)
예외 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고 프로그래머 실수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 Exception(Checked Exception)
반드시 예외 처리를 해야하고 외부 영향(사용자 동작 및 운영체제)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 throw와 throws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throw
강제로 예외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개발자의 판단에 따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 throws
자신을 호출하는 메소드에 예외 처리의 책임을 떠넘기는 것을 말합니다.
❓ String, StringBuffer, StringBuilder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String
한 번 값이 할당되면 그 공간은 변하지않는 불변 객체입니다.
- StringBuffer
값이 변경 가능하며 동기화를 지원하여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 StringBuilder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아 싱글 스레드 환경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 불변 객체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불변 객체란 재할당은 가능하지만 한 번 할당하면 내부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는 객체를 말합니다.
불변 객체의 예로는 String을 들 수 있습니다.
문자열 값을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안에 있어서 유리하고,
Thread-safe하기 때문에 병렬 프로그래밍에 유용하며 동기화를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기서 병렬 프로그래밍이란 동시에 여러 작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참고 출처
https://hyonee.tistory.com/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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